블로그 검색 문제로 시작된 삽질이 주소 체계 변경으로까지 번졌다.
기존에 이 블로그의 주소 체계는 새 글을 올리면 생성되는 고유 일련 번호로 되어 있었는데, 이게 너무 재미가 없어서 포스트 제목 기반의 주소 체계로 바꿨다.
이건 사실 내 블로그에 담긴 정보가 인터넷에 배포돼 있는 기존의 참조 방식을 모두 포기하는 걸 의미한다.
예를 들어 과거 학생 시절에 쓴 <사랑은 지독한, 그러나 너무나 정상적인 혼란> 포스트를 구글링하면 그 주소는 https://www.calitosway.net/371/‎ 로 나온다.
그러나 바뀐 주소 방식에서는 https://www.calitosway.net/사랑은-지독한-그러나-너무나-정상적인-혼란-review/ 이다.
과거부터 쌓아 온 글들이 주소 방식을 바꾸는 순간 미아가 되는 것이다.
제로보드에서 태터툴즈, 워드프레스까지 이어 온 포스트가 현재 1,848개(!)나 되다 보니 이걸 두고 볼 수는 없었다.
때문에 퍼머링크를 바꾸는 건 큰 용기와 확실한 보완책이 필요했다.

쓸데없이 서론이 길어졌는데, 목표는 기존의 주소로 이 곳을 들어와도 바뀐 주소 체계로 redirect하기. 요컨대 기존의 A 주소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변경된 B 주소로 이동시켜 주도록 하는 거다.

  • 기존의 퍼머링크(A): %post_id% -> https://www.calitosway.net/5 https://www.calitosway.net/6 …
  • 변경할 퍼머링크(B): %postname% -> https://www.calitosway.net/이리 https://www.calitosway.net/저리 …

워드프레스 3.9 버전 기준으로 내가 해결한 방식은 이렇다.

우선 블로그 고유주소 설정을 %postname%으로 바꿨다.
클릭 한 번에 사이트의 퍼머링크 구조가 바뀌어 버리는 건 좀 무섭다.

스크린샷 2014-04-20 6.25.31개별 포스트들의 주소는 모두 포스트 제목 기반으로 바뀌었다.
이제 뒷수습을 할 차례.

이용한 플러그인: Redirection
플러그인 설치후 활성화하고 도구 – Redirection – Add new redirection 들어가서

  • Source URL: /(\d+)$
  • Target URL: /?p=$1

스크린샷 2014-04-20 6.19.15이렇게 하면 끝.
원리는 %post_id%로 된 주소들을 워드프레스의 기본 퍼머링크 체계인 ?p=%post_id%로 redirect해 주면 기본 퍼머링크가 다시 %post-name% 주소로 redirect하는 방식이다.

결론은 의외로 간단한데 이 해법을 찾기 위해 헤맨 과정은 좌충우돌 자체였다.
아무튼 컴퓨터로 삽질하는 것들을 조금이라도 기록해 두자고 생각하고 나니 블로그에 올릴 글들이 아주 많아져서 좋군.

블로그 주소 체계를 바꿨다”에 대한 2개의 댓글

  1. 안녕하세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저는 http://~~/?p=1234 이런 식으로 “기본형” 고유주소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http://~~/1234 식으로 “숫자”로 고유주소를 바꾸려고 합니다.

    이럴 경우에
    위 Redirection 플러그인에서

    Source URL : /$post_id$
    Target URL : /?p=$post_id$

    로 기입하면 기존의 모든 포스팅들이 자동으로 리다이렉션 되는지 궁금합니다 :)

    답변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짧은 주소

트랙백 주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