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이 없는 사람들

“서른 살 전에 사회주의자가 아니었던 사람은 심장이 없다. 그러나 서른 살이 넘어도 사회주의자인 사람은 머리가 없다.”

<중앙일보> 주필이 소개한 `유럽속담’이다. 반공주의자들이 제법 `교양’을 갖춰 내세우는 그 말이 언제부터 속담이 된 지는 알 길이 없다. 그가 `속담’을 부각한 이유는 예상 대로다. `평등주의가 대세’이고 `평등 포퓰리즘의 세상’이란다. 그는 그 근거로 사립학교법 개정과 언론개혁운동을 든다. 이어 사뭇 개탄한다. “우리 신문에 사주가 없으니 너희도 사주의 소유를 제한하라. 그것을 법으로 만들자. 이런 평등주의가 언론개혁이란 이름으로 성화를 부려대니 사회전체가 흔들리고 지금 내가 어느 사회에 살고있나 하는 깊은 회의에 빠지게 된다.”

도대체 무슨 깜냥인가. 누가 `우리신문에 사주가 없으니 너희도 사주의 소유를 제한하라’는 논리로 언론개혁을 주장했는가. 상대의 논리를 이렇게 왜곡하고 과장해도 주필 자리에 오르는 구조가 바로 한국 언론의 현주소다.

기실 민주·통일운동을 천박하게 왜곡한 뒤 이를 원색적으로 지분거려 온 언구럭은 <조선일보> 논객들의 문법이었다. 김대중칼럼·류근일칼럼·홍사중문화마당을 보라. 최근에도 앞다퉈 군사독재의 망령을 직·간접으로 불러오고 있다. 그들 자칭 `비판적 언론인’들의 글들이, 기득권을 조금도 나누지 않으려는 세력들에겐 감칠맛 나게 다가섬을 깨달아서일까. `젊은 신문’을 자처하는 중앙일보의 주필까지 막차를 타는 풍경은 새퉁스럽다. 그래서다. 한 사회의 대표적 지식인들인 주필·논설주간에게 신문사주가 황제처럼 군림하는 언론구조를 개혁해야 할 까닭은. 기개있고 현명한 언론인들이 편집국장과 주필이 되는 언론을 이 땅의 독자들도 가질 권리가 있다.

권영빈 주필은 부르댄다. “지금 우리 사회를 둘러보자. 머리는 없고 심장만 있는 사람들이 너무 많이 설치지 않는가.” `머리 없는 사람’들을 질타하는 무례한 주필에게 정중하게 권한다. 마음을 열고 둘러 보라. 혹 심장 없는 사람들이 머리만 믿고 곰비임비 설치지 않는가. 서른 전에 단 한번도 사회주의자가 아니었던 수재들, 명문대 출신으로 군사정권에 부닐며 용춤춘 저 수많은 윤똑똑이들에게 심장은 과거에 그랬듯이 지금도 없다.

심장이 없어서일까. 스스로 자부한 `이성적 머리’는 상식조차 모른다. 지독히 불평등한 오늘의 한국사회를 일러 평등의 세상이란다. 조금이라도 평등을 강조하면 여지없이 사상공세다. 같은 겨레가 대량으로 굶어 죽어가도 눈 한번 꿈적 않을 만큼 야만적이다. 사회복지가 거의 없는 한국사회에서 뉘연히 복지병 타령이다. 창백한 흡혈귀처럼 상대를 붉게 칠해 사상검증의 먹이로 삼는다. 자신들과 다른 의견이 여론화할 조짐을 보이면 “설치지 말라”고 가리튼다. 과거가 추악한 지식인들에게 “내전이 일어났다”고 외치며 궐기를 선동한다.

명확히 짚어두자. 김대중 정권의 실정을 비판하는 것은 당연히 언론의 의무다. 어떤 개혁도 제대로 이뤄내지 못하고 우물쭈물하는 김 정권의 모습은 비판받아 마땅하다. 하지만 비판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은 비판의 근거다. 민주주의·통일의 논리 위에 선 비판과 군사독재·냉전의 논리 위에 선 비난이 뒤섞여 있기에 더욱 그렇다. 오늘 우리 사회에서 앞의 비판은 바람직하나 은폐되고, 뒤의 비난은 퇴행적이되 넘쳐난다. 바로 언론권력 때문이다.

심장이 없는 냉혈한들의 사회, 그 체제는 요즘 들어 그들이 부쩍 그리워하는 군부독재의 파시즘이다. 그들에겐 그 사회가 질서 있고 안정된 체제였을 터이다. 그러나 살아있는 민중들에겐 악몽이다. 그래서였다. 민중들은 피 흘리며 이미 군부를 몰아냈고, 심장 없는 사람들이 여론을 농락하고 민중을 탄압하는 지금도 핏빛 투쟁은 이어지고 있다.

심장과 머리를 대칭으로 보는 `교양인’들과 파스칼의 사색을 나누고 싶다. 비록 `쇠 귀’일망정 경청하기 바란다.

“심장은 이성이 인식하지 못하는 이성을 지닌다.”

손석춘/ 여론매체부장songil@hani.co.kr

* CARLITO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02-11-24 17:03)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짧은 주소

트랙백 주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