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독 Glenn Jordan
출연 Alec Baldwin, Jessica Lange, John Goodman, Diane Lane, Patricia Herd
원작 테네시 윌리암스의 동명 희곡
1995년 TV(미국)
– TV 방영명 : <테네시 윌리암스의 욕망이란 이름의 전차>
– 비디오 출시명 : <욕망이란 이름의 전차>

오늘 성적 편견에 대한 탐구라는 과목 수업 시간에 영화를 하나 봤다. 제목이 ‘StreetCar named Desire’란다. 그럼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 그런데 알렉 볼드윈이 나오고 화면은 칼라이다. 집에 와서 검색해 보니 95년에 TV용으로 만든 영화였다.

수업 시간에 이 영화를 통해 주어진 과제는 스탠리와 블랑쉬 중 누가 문화인인가라는 질문이었다. 영화를 보는 내내 그 질문을 계속 던져 봤지만 양자택일하라는 과제는 너무나도 어울리지 않는 것 같았다.

블랑쉬(제시카 랭)는 동성연애자 남성을 남편으로 맞아 결국 남편의 자살로 결혼생활에 파탄을 맞게 되고 자신의 성적 욕망을 위해 문란한 생활을 한 여자이다. 그녀는 세상으로부터 버림받고 억압받으면서 점점 신경쇠약에 자신만의 망상 속에서 살게 되었다.
어둠의 탈출구를 찾고자 찾은 동생 스텔라(다이안 레인)의 집은 한껏 과장된 고상함과 까다로움을 보여주는 블랑쉬에게는 너무나 너저분하고 누추하다. 그리고 그곳에는 근육질의 남성을 대표하는 스텔라의 남편 스탠리(알렉 볼드윈)가 있다. 스탠리는 처음부터 블랑쉬를 못마땅해 하고 블랑쉬 역시 그러하다. 블랑쉬가 동생 집에 와서 찾게 된 어둠의 탈출구는 바로 스탠리의 친구 미첼(존 굿맨)이었다. 그러나 스탠리가 미치에게 블랑쉬의 과거를 다 밝히고 블랑쉬는 마지막일지도 모르는 빛을 잃어버리고는 더욱더 망상의 세계로 빠져든다.

블랑쉬는 세상으로부터 억압당하는 인간의 욕망을 보여주는 것 같다. 스탠리는 그 억압하는 기존 질서나 규범 체계인 듯하다.
그런데 문제는 이 두 인물 중 누가 더 문명인인가 하는 것이다. 문명인이라는 것이 뭐지? 야생에서 동물에 의해 길러지지 않은 이상 사람이면 다 문명 속에 있는데. 문명에 잘 길들여져 있는 사람이라는 뜻인가? 아니면 문명이 이성에 의해 성립되었다고 할 때에 이성이 잘 발달되어 인간다운 모습을 하고 있는 사람이라는 뜻인가?
그러면 스탠리가 문명인인가? 스탠리는 ‘깨끗하지’ 못한 블랑쉬와 마찰을 빚다가 결국은 폭력을 쓰던데. 폭력도 문명의 속성인가?
오히려 자신의 욕망에 충실하려 하던 블랑쉬가 문명인일 수도 있지 않을까? 적어도 문명이라는 것이 위선과 기만의 가면이 아니라면 말이다. 그럼 본능적 욕망이라는 것이 보통 사용하는 문명이라는 말과 연관지어 생각될 수 있을까?

도대체가 쉽게 답을 내기가 어렵다. 누구 한 명이 문명을 표상하는 인물이라 볼 수가 없을 뿐더러 문명인이라는 말에 대한 정의를 내리기도 쉽지가 앖다. 이런 과제를 내어 놓고 강사는 5분 내에 네 다섯 줄로 써 내란다. 그것도 스탠리와 블랑쉬 중 한 명을 선택하란다. 여간 황당한 것이 아니다. 참 살아가면서 내가 원하지도 않는데 양자택일해야 하는 상황이 많겠다. 이 수업처럼 말이다. 어떻게 나를 속이지 않으면서 살 수 있을까.

영화를 보여줄 것이면 오프닝 장면부터 엔딩 크레딧까지 다 보여줄 것이지 강사는 또 처음 약 5분 가량과 끝 약 5분 가량을 끊어 버린다. 게다가 영화를 보여줄 것이면 엘리아 카잔의 원작을 보여줄 것이지 95년도에 TV용으로 만든 걸 보여주는지.(지는 이 영화를 여러번 봤단다. 원작이 아니라 이 TV용 영화를?)

이런 영화 한 번 보려면 마음먹기가 쉽지 않은데 괜히 강사는 사람 마음만 뒤숭숭하게 만들어 놓고 억지 답을 요구해 버렸다. 쩝.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짧은 주소

트랙백 주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