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드디어 ‘죽거나 혹은 나쁘거나’를 봤다. 모두들 보고싶은 영화는 극장에서 보는 편인데 유독 나는 돈도 별로 없고 같이 보러 갈 사람도 없다는 명목으로 보고싶은 영화마저도 비디오로 보는 경우가 허다하다.

여러 매체를 통해 류승완이라는 감독과 영화 ‘죽거나 혹은 나쁘거나’에 대해 들어왔다. 어려서부터 이소룡의 열렬한 팬이었으며 성룡이 나오는 영화는 절대 놓치지 않을 정도로 홍콩 액션영화에 취해 있었던 그는, 대개 진정한 딴따라나 B급 영화 감독으로 불리운다.

여기저기 조감독으로 영화판을 돌아다니던 그는 이번에 저예산으로 그의 작지만 원대한 꿈 하나를 이루었다. 그가 만든 단편 3편과 새로 찍은 ‘죽거나 혹은 나쁘거나’ 부분을 연결하여 장편 ‘죽거나 혹은 나쁘거나’를 완성해 낸 것이다. 그의 영화에 대한 남다른 사랑 – 특히 깡패 류의 격투가 나오는 액션 영화 – 이 영화 안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이 영화의 줄거리는 대충 이렇다. 공고를 다니는 두 친구가 있다. 석환(류승완)과 성빈. 석환은 당구장에서 사이가 좋지 않은 예술고 패거리와 실랑이를 벌이다 결국 싸움이 휘말린다. 극구 주먹다짐을 만류하던 성빈은 우발적으로 예고생 중 한명을 병으로 쳐 죽음에 이르게 한다. 그리고 그는 소년원가 교도소를 거치고 다시 사회로 나온다. 그러나 그를 따라다니는 과거는 결국 그를 주먹의 세계로 편입하게 만든다. 그리고 석환의 동생 상환, 그는 석환이 형사임에도 불구하고 깡패 세계를 동경하는 꼴통이다. 이런저런 경로를 통해 성빈의 밑으로 들어가게 되고 성빈은 조직의 확장을 위해 총알받이 역할을 할 돌격대에 상환을 끌어들여 결국 죽게 만든다. 그리고 석환과 성빈은 자신의 힘으로 어찌할 수 없었던 운명과 우정과 배신 속에서 격투를 벌이고 둘 다 파멸의 길을 간다.
‘패싸움’ ‘악몽’ ‘현대인’ ‘죽거나 혹은 나쁘거나’ 이렇게 4부로 나뉘어진 시퀀스는 액션과 호러, 다큐, 갱스터의 장르를 아우른다고 한다. 실제로 1부에서는 공고생과 예고생 간의 격투가 박진감 넘치게 펼쳐진다. 그리고 2부에서는 실수로 죽인 예고생이 계속 나타나 성빈의 상처를 건드리며 괴롭힌다. 3부에서는 깡패 세계와 형사 세계의 일상과 고달픔을 인터뷰 형식으로 잘 담아내고 있으며 4부에서는 조직간의 격투나 배신, 복수 등 갱스터적인 요소를 잘 담고 있다. 저예산으로 만든 대개의 엉성한 영화와는 분명히 다르다. 그는 영화를 만들고 즐길 줄 아는 감독인 것 같다. 그러나 류승완의 이 영화에서는 그런 것들이 중요한 것 같지는 않다. 표면적인 주제는 인간의 힘으로 어찌할 수 없는 운명에 대한 것인지도 모른다. 그러나 류승완은 그러한 것을 원하는 것 같지가 않다. 그에게 이 영화가 중요한 것은 주류 영화가 보여주는 기교적인 액션과 다른, 진정 몸으로 하는 액션을 보여주는 것인 듯하다.

실제로 류승완은 무술이나 태권도 실력이 상당한 것 같다. 얼마전 브루노라는 이탈리아인이 배우려 애썼던 540도 회축인가 하는 기술도 가볍게 선보인다. 그와 성빈이 보이는 액션에는 어떠한 안전장치나 트릭도 없다. 쉴새없이 내뱉는 욕설과 근육질적인 남성의 날렵한 몸짓, 움직임이 주는 속도감과 쾌감, 거기에 그의 모든 관심이 집중되어있는 듯하다. 이건 어디까지나 내 생각이다.
류승완의 실제 동생이라는 상환 역의 류승범의 연기도 대단하다. 쉴새없이 내뱉는 욕설이나 ‘깡패스러움’을 대단히 리얼하게 가식 없이 잘 표현하고 있다. 혹시 정말로 그 쪽 세계에 몸담고 있는 게 아닌가 의문이 갈 정도이다. 이 두 형제는 실로 영화의 자식이라는 생각이 든다. 재주꾼이다.

김지운 감독이 말했던 것 같다. 류승완처럼 철저한 저예산 B급 영화를 B급 영화답게 만들 줄 아는 사람이 우리 영화계에는 필요하다고. 그리고 류승완의 이 영화를 칭찬하기에 바쁜 영화계로 인해 지금의, 아니 과거의 류승완을 잃어버리는 것 같다고.(실제로 칼럼 제목도 승완아 돌아와라 였던 것 같다)

그는 B급 세계에서 기웃거리며 A급이 쌓아놓은 사상누각의 모래 기둥을 돌기둥으로 튼튼히 해야 하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그의 역할은 작으면서도 사뭇 크다.
아무튼 그는 이제서야 꿈을 이루었고 그 꿈을 풍성히 하기 위해 계속적인 기웃거림이 필요한 웅크린 개구리이다.

                                                    죽거나 혹은 나쁘거나 홈페이지로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짧은 주소

트랙백 주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