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즈리턴

그들의 시작에는 빛이 있을까

제작 반다이 비주얼, 오피스 기타노
프로듀서 모리 마사유키, 쓰게 야스시, 요시타 타키오
감독·각본·편집 기타노 다케시
촬영 아나기시마 가즈미
미술 이소다 노리시로
녹음 호류치 센지
음악 히사이시조
조감독 시미즈 히로시
출연 안도 마사노부, 가네코 겐, 오스기 렌
수입 한아미디어 배급 아트에이전시 나다
제작연도 1996년 상영시간 108분 등급 15세 관람가

 드디어 보았다. 학교 영화 동아리가 주최한 영화상영회는 나에게 한가닥 빛이었다. 그리고 내가 처음으로 기타노를 만나는 순간이었다.

 신지와 마짱은 학교에서 말썽만 피우는 인물들이다. 그들 주위에는 만담가가 되겠다는 녀석들도 있고 커피숍 여인을 사모하는 녀석도 있으며 한결같이 세상에 나갈 준비를 하며 꿈을 키우는 녀석들이 있다. 학교에서는 신지와 마짱에게 바라는 것이 없다. 다만 피해만 끼치지 말라는 당부만 한다. 신지와 마짱은 바보이다. 그들은 어떠한 재능도 없고 세상에서 불필요한 인간으로 취급당한다.
 입시를 위해 공부를 하고 있어야 할 때 자신의 꿈을 쫓아 내달리는 녀석들이 있으나 마짱과 신지는 그런 부류에 낄만한 꿈도 없다. 자신들이 지닌 재능이란 선생들을 골탕 먹이는 것뿐이다.

 고교 졸업을 앞둔 아이들은 이미 폭력에 익숙해져 있다. 그리고 강한 자에게 약한 자는 비굴하게 복종해야 하는 것도 알고 있다. 이제 그들은 세상에 나가 강한 자의 대열에 서느냐 약한 자의 대열에 서느냐의 기로에 서서 피터지는 경쟁을 해야 한다. 이 피터지는 경쟁에서 선한 자와 악한 자, 바람직한 삶과 바람직하지 못한 삶의 구분이란 없다. 경쟁의 양태만 다를 뿐 그들에겐 그다지 다르지 않은 방식의 삶이 기다리는 것이다.
 신지와 마짱은 그 경쟁의 대열에서 이탈해 있다. 약육강식의 법칙에서 도태되어 버린 이 두 녀석들은 우연히 복싱을 접하게 되고, 그 중에서 경쟁력 있는 신지는 그곳에 적을 두게 되고 복싱에서도 도태된 마짱은 예전에 만났던 야쿠자 두목 밑으로 들어간다.

 졸업을 한 아이들은 각기 제 자리를 찾아 사회에 흡수되어 들어갔다. 그러나 어느 한 녀석도 제대로 적응하는 이들이 없다. 세상은 자신에게 지나치게 많은 것을 요구하거나 또는 룰을 어기는 반칙을 가르친다. 아직 세상의 쓴 맛을 보지 못한 아이들은 세상을 전전긍긍하거나 실패한다. 과연 누가 이 세상을 살 만하다고 하는가.

 여기 폭력이 내재된 반칙 시스템의 가운데에 야쿠자와 복싱이 있으며 그 안에 마짱과 신지가 있다. 잠시 그들은 잘 적응하는 것 같았지만 이내 약한 자는 강한 자의 한 방에 맞고 쓰러지며 강한 자의 발에 짓밟힌다는 사실을 처절하게 맛본다.
 그렇게 약지도 똑똑하지도 못해 타인을 짓밟고 일어설 만한 힘도 없고 능력도 없던 그들은 결국 고교 시절의 자전거 타던 순간의 원점으로 돌아온다. 그리고 내뱉는다. ‘우리 이제 끝난 걸까?’ ‘아직 시작도 하지 않았잖아’ 그러면서 웃는 그들의 모습 뒤에는 슬픔이 베어 있다. 생존이 걸린 무한 질주의 대열에서 비껴나온 신지와 마짱은 서로를 위안하며 또한번 싸움터로 뛰어들 준비를 하는 것이다.

 과연 그들의 새로운 시작에는 빛이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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