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문을 위하여

대학은 오늘 우리에게 무엇인가. 4월혁명 기념일 앞에 옷깃을 여미며 던지는 물음이다. 흔히 대학은 진리와 자유의 상징으로 불린다. 더구나 우리 사회에서 대학은 그랬다. 대학이 없었다면 과연 대한민국이 민주화되었을까. 학살극을 벌인 전두환 육군소장이 10년도 안 돼 백담사로 쫓겨간 것도 대학이 살아있어서였다.

하지만 예서 묻고싶다. 이때 대학이란 무엇을 이르는가. 젊은 학생들이다. 유감스럽게도 대다수 교수들은 침묵했다. 아니 되레 학생운동을 `통제’했다. 언론권력의 추악한 과거를 되돌아보면서 한가지 의문을 끝내 떨칠 수 없었던 까닭이다. 언론이 추한 보도를 일삼았을 때 언론학자들은 무엇을 했는가. 분명히 증언한다. 추악은 언론인들의 고유한 상표가 아니었다. 비금비금한, 아니 한술 더 뜬 학자들이 즐비하다.

젊은 꽃들이 목숨을 던지며 민주주의를 외칠 때 유신체제와 전두환 정권에 찬가를 불러댄 교수들은 오늘도 건재하다. 비판적 후학들에겐 교수자리를 주지 않는 행태로 그들은 학계에서 권력을 휘둘러왔다. 뿐만인가. 신문에 칼럼을 기고하며 `명성’을 얻고 서부렁섭적 장차관·국회의원으로 옮겨가기도 했다. 교수들에게 신문이 지니는 매력도 거기에 있다. `출세’는 물론 원고료도 쏠쏠하다. 진보적 교수들조차 극히 일부는 원고료가 많은 신문을 위해 <한겨레> 기고를 사양하는 서글픈 풍경마저 일어나고 있다. 비단 과거만이 아니다. 보라. 오늘을 서슴지 않고 `내전상태’라 부르대는 언론을. 그리고 그 언론에 꾀는 학자들을 보라.

그나마 현장 언론인들의 투쟁이 끊어지지 않았기에 언론개혁 운동이 예까지 올 수 있었다. 과문한 탓인가. 언론이 군부독재에 재갈 물릴 때 언론학자들이 언론 자유를 주창한 글을 본 기억이 감감하다. 오히려 독재권력에 부닐던 교수들의 추태는 지금도 생생하다. 언론의 한 모퉁이에서 현장을 20여 년 지켜온 기자로서 묻는다. 우리 언론과 사회가 이 정도나마 민주화하기까지 이 땅의 학자들은 얼마나 기여했는가. 겸허하게 성찰하기 바란다. 젊은 언론학자들의 비판적 활동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하지만 거의 대다수 언론학자들은 언론인들의 언론개혁 운동을 외면해왔다.

오해 없기 바란다. 외면한 과거를 들어 굳이 교수들을 타박할 뜻은 없다. 그러나 언론개혁 여론이 퍼져가자 곰비임비 글을 쓰며 진실을 왜곡하는 야바윗속마저 눈감아주기란 역겹다. 현장 언론인들이 망라된 전국언론노동조합과 한국기자협회가 추진하는 언론개혁을 `상아탑’에 앉아 타율이라 사박스레 주장하는 것은 기실 얼마나 큰 오만인가.

심지어 어떤 교수는 언론개혁 운동을 비난하며 언론학 교육만이 개혁의 길이라고 강변한다. 과연 그럴까. 언론개혁 운동을 타율과 헐뜯기로 왜곡하는 언론학 교수들이 강단에 `주류’로 자리잡고 있는 현실은 현장 언론인들에겐 절망이다. 하여 왜 언론개혁이 절실한지를 분명히 밝혀두고 싶다. 단순하다. 이 땅의 민중들이 건강하고 아름답게 살기 위해서다. 아주 작게는 기자를 꿈꾸는 젊은이들에게 참으로 언론자유를 마련해주고 싶어서다. 신문사를 세습한 언론권력의 틀에 갇혀 기자로서 쓰고 싶은 대로 못 쓰는 좌절과 아픔은 오늘의 언론인들로 충분하다.

언론개혁을 호도하는 언론학자들과 사회과학자들에게 당부하고 싶다. 변변한 연구물조차 내놓지 못하면서 `존경’받는 것까지 이의를 제기하고 싶진 않다. 그러나 권력이 정말 언론탄압에 나설 때 투쟁에 나설 이들은 누구일까. 과거에 그러했듯이 바로 전국언론노동조합과 한국기자협회다. 제발 언론인들의 언론개혁 운동을 근거 없이 훼손하거나 방해하지 말기 바란다. 언론현장도 제대로 모르면서 현장 언론인들이 애면글면 진전시켜온 언론개혁 운동에 찬물을 끼얹는 수고는 아껴달라. 그럴 `열정’이 있다면 일선 언론인들이 그러하듯 스스로 몸담고 있는 학계의 썩은 곳에 칼을 들이미는 용기를 보여주길 권한다. 그럴 시간이 있다면 부디 학문을 닦는 데 정진할 일이다.

호사스런 학문의 전당, 그러나 가난한 우리 시대의 학문을 위하여.

손석춘/ 여론매체부장songil@hani.co.kr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짧은 주소

트랙백 주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