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노무현을 지지하지 않는다.

나는 개인적으로 노무현 씨에게 깊은 호감을 갖고 있다. 게다가 나는 이번 민주당의 국민참여경선제를 우리나라 정치사의 일보전진으로 평가하면서 그 와중에 노풍(盧風)으로 대변되는 국민들이 보여준 변화와 개혁에의 염원의 출현에 가슴 깊이 고무 받는 사람들 중 한 사람이다. 거듭 말하거니와 나는 노무현 씨 개인에게서 진실한 인간의 양심과 솔직한 용기를 수차례 목격한 바 있으며 결코 그를 가리켜 ‘좌파’니, ‘위험한 사람’이니하는 류의 수사(rhetoric)로 공격하는 자들에게 동의하지 않는다.
예전에 내가 썼던 글 중 ‘정태춘과의 만남들’이라는 졸문(拙文)에서도 잠깐 묘사한 대로 개인적으로 나는 노무현 씨와 눈물바람으로 껴안은 적도 있었고, 그가 87년 5공비리 청문회에서 정주영 씨를 몰아붙이는 장면을 중학교 2학년의 새가슴으로 쳐다보면서 콩딱댄 적도 있었으며, 3당야합하던 통일민주당사에서 끝끝내 반대를 주장하다가 입이 틀어막혀졌던 그의 모습을 아직도 선명하게 기억하고, 어느 국정조사장인지 명패를 집어던졌다가 눈물을 뚝뚝 털어트리면서 민정당의 국회의원에게 사과하던 그를 아마도 결코 잊을 수 없을 것이다.

노무현 씨의 등장으로 정치에 환멸과 조소만을 보내던 젊은이들이 다시 일간지에서 정치면을 읽기 시작했고, 어느 지하철 가판대에서는 한겨레가 동이 나자 ‘조중동 같은 쓰레기를 어떻게 사 보겠냐’는 한 30대 직장인의 짜증을 우연히 목격하기도 했다. 비록 민주당이라는 지역정당에서 영남이라는 지방색을 토대로 ‘또 다른 의미의 지역주의’라고 맹공 당하는 그이지만, 나는 그가 지역주의의 균열에 일조할 것이라는 데에 기꺼이 동의하기도 하고, 그가 선택한 유효정치력으로써의 양김 민주화세력의 ‘민주대연합론’에 대해 선거라는 제도정치 내적 변수을 감안할 때, 일정 정도 긍정하기도 한다.

하지만 나는 민주당의 대통령 후보 노무현 씨를 지지하지 않는다.
아니, 나는 결코 민주당의 대통령 후보 노무현 씨를 지지할 수 없다.

다시 말하지만, 현 정세의 노무현이라는 아이콘이 함의하고 있는 ‘노풍’의 긍정적 의미를 존중한다. 그것의 본질은 온갖 매체들이 긍정을 하든, 반박을 펴든 간에 분명히 이 땅의 민중과 시민과 국민들이 한국정치에 보내는 일종의 희망과 변화에의 요구임에 틀림없다. 하지만 이는 다시 보아 일면적인 평가에 지나지 않는다.

노풍의 긍정적 해석은 유효하다. 하지만 이러한 국민들의 염원이라는 것은 현 집권당인 민주당에게 있어 ‘정권재창출의 발판’으로만 유효할 뿐이다. 다시 말해, 국민들의 변화를 주창하는 집단적 요구가 집권당에게는 절호의 찬스가 되고 있는 것이다. 사람들이 발전노조가 민영화되는 걸 반대한다고 거리로 몰려나오니 명동성당 근처나 종묘공원 근처에는 김밥이며 생수를 파는 아줌마들이 저마다 다라이며 아이스박스를 이고지고 모여드는 격이다.

이것은 단지 이용과 변용, 활용에 불과하다. 역사는 언제나 반복적으로 가르침을 주었다. 외세의 침략을 거부하는 민중들의 염원을 대원군과 명성황후가 지배구조의 강화라는 측면으로 활용한 것이라든가, 대통령 간선제로 대변되는 독재와 반민주의 지배구조를 거부하고 변화하라는 국민들의 요구를 표면적인 직선제로 수용하고 일정한 타협으로 마무리했던 신군부 출신 지배블럭의 경우는, 늘 역사 속에서 폭발적으로 터져나오는 민중의 요구를 적절히 활용할 줄 아는 영악함과 간교한 혜안을 두루 섬렵하고 있다.

노무현 씨를 지지하는 일은 결국 민주당을 지지하는 일이다. 나는 전라남도 영광 태생의 호남본적을 달고 살아가는 사람이지만 첫째는 지역주의라는 통치수단을 온몸으로 거부하고자, 둘째로는 지배질서가 구축하고 있는 기존의 모순을 극복하고자 하는 뜻에서 나는 명백히 민주당에 반대한다. 내가 갖고 있는 노무현 개인에 대한 호감과 민주당이라는 집권세력의 일각에의 반대는 모순된다. 만일 노무현 개인에 대한 인기투표라면 나는 응당 노무현을 좋아한다는 쪽에 내 한 표를 행사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가 민주당이 의도하고 있는 ‘집권의 연장’의 한 도구로 등장하는 투표라면 나는 노무현이라는 빈칸에 머무를 수 없다.

사람들은 말한다. 그럼 이회창을 지지하느냐고. 물론 천부당만부당한 질문이다. 노무현이 은근한, 혹은 불가피한 지배세력의 도구라면, 이회창은 노골적인, 그리고 뻔뻔해 마지않는 지배세력, 그 자체다. 당연히 나는 이회창의 당선을 꿈에도 그리지 않으며 결코 동의하지 않는다.

문제는 아직도 만연되어 있는 ‘인물 중심의 선택양상’이다. 이승만이가 박사니, 신익회가 양반출신이니, 박정희는 빈농의 아들이니, 김대중은 호남의 자존심이니, 김영삼은 인격자니, 이회창은 대쪽이고, 노무현은 상식과 원칙이라는 등의 인물론은 저잣거리마다 모여서 곰방대나 놋쇠재떨이에 툭툭 털던 갓쓰고 도포차림의 할아버지들의 한담에 지나지 않는다.

선거는 전쟁이다. 지배세력과 지배블럭 내에서 소외된, 또 다른 지배세력의 일각이 명시적인 헤게모니를 쟁탈하고자 벌이는 무혈의 전투다. 거기서 아이콘과 기호화되어 등장하는 일개 후보 자체는 제 나름대로의 의미만 가질 뿐이다. 흡사 밤바다 위에 둥실 떠 있는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 타이타닉 호는 이 작고 허연 빙산 조각만을 봤다가 끝내 침몰하고 말았다.

노무현이나 이회창이나 모두 어떤 group의 아이콘에 불과하다. 노무현이 당선되면 노무현만 당선되는 게 아니라 민주당 전체가 당선되는 것이고, 이회창이 당선되면 한나라당 자체가 집권하는 것이다. 이런 사정은 중학교 3학년만 되도 알고 있는 상식이다. 그런데 한 번 선거바람이 휘몰아치기 시작하고 인물 개개인에 대한 온갖 평가와 반론, 역공이 난무해지고 나면 전국민은 이를 망각하고 만다.

문제는 어떤 집단을 집권하도록 만들 것인가 하는 문제다. 이게 관건이다. 정확히 말해 ‘노무현 집단’을 밀어줄 것인가, 아니면 ‘이회창 집단’을 밀어줄 것인가로 고쳐 말해야 한다. 그런데 이 핵심이 아직도 전근대적이고 몰정치적인 인물 개인에 대한 호불호에 갇혀 횡행하고 있다. 그게 아직까지의 한국 정치의 수준인 것이다.

물론 홍세화 씨의 말씀 맞다나 노무현 씨가 당선되는 것이 이 나라의 역사와 진보를 위해 도움이 될 것이다. 비록 노무현 씨가 신자유주의가 강제되고 아직도 미국의 눈치를 보면서 남북의 소통을 추진해야 하며, 노동자와 자본가 중 어느 편도 쉽사리 선택할 수 없는, 말하자면 지극히 제한된 객관식 앞에 서 있기에 그가 실제로 할 수 있는 일이라곤 기껏해야 퇴보와 반동을 최대한 막는 일이며 그가 소속된 집단의 속성상 근본적인 변혁은 꿈도 꿀 수 없다는 말에 일정 정도는 동의할 수 있다. 물론 노무현과 이회창은 다르다. 그것은 한겨레와 조선일보가 다른 만큼 다른 것 같다.

이런 말도 있다. 전두환에서 노태우로 이행된 과정도 결국에는 진전이 있었고, 노태우에서 김영삼으로 간 것도 나름대로의 변화가 있었으며, 김대중 정권이 들어서서 바뀐 것도 있었으니, 김대중에서 노무현으로 가는 것이 거시적으로 볼 때 단계적, 점진적으로 진보가 아니겠느냐고. 일리는 있다. 다만 십리나 백리, 천리, 만리는 없지만.

이쯤에서 기본적이고 근본적인 사항으로 돌아가자. 가장 먼저 거기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도대체 현재의 남한 사회를 규정하고 있는 가장 핵심적인 키워드는 정말이지 무엇인가? 나는 어쩔 수 없이 분단체제와 결합되어 있는 신자유주의의 맹공이라고 읽고 있다. 꼬뮌의 땅, 프랑스조차 극우 국민전선의 당수인 장마리르뺑이 결선투표에 진출할 정도로 유럽이 우경화되고 있고, 9.11 테러 이후 미국은 반쯤 미쳐돌아가고 있으며, 결국에는 중국공산당마저 자본주의의 경쟁과 효율을 도입하고 있는 이 마당에, 삼성과 현대, SK를 비롯한 사기업들의 대주주가 모두 외국자본으로 넘어가버려 이제 남은 것이라고는 공기업뿐인 이 땅에서 철도와 발전소까지 다 팔리는 이 마당에, BMW는 예약이 하도 밀려 있어 더 이상 주문을 받지 않는다고 하고, 무지랭이 민초들이야 카드빚 독촉에 시달리다가 은행강도니 부녀자연쇄살인이니가 버젓이 자행되고 있어야만 하는 이 나라에서 50년만에 만나 억장이 무너지는 이산가족들은 아무 말도 못하고 줄줄 흘러내리는 눈물에 속수무책이다.

그러므로 나는 노무현을 지지할 수 없다. 물론 나는 당원으로 소속되어 있는 민주노동당의 대통령 선거 후보를 지지할 것이다. 민주노동당, 집권할 가망은 없겠지. 그리고 집권할 능력도 아직은 없다. 하지만 내게 주어진 한 표를 민주당의 후보에게 행사할 수는 없다. 내가 이번 대선에서도, 다음 총선에서도, 계속해서 민노당을 지지할 때, 민주노동당이 그렇게 사라지지 않고 생존해 나갈 때, 나는 내 희망의 근거를 일구는 것이 되기 때문이다. 그러니 나는 그를 지지할 수 없는 것이다. 만일 내 가장 절친한 친구가 민주당의 대선 후보로 출마하였다 하여 내가 그 친구를 정말 우애한다고 나의 정치적 신념에 역행되는 선택을 할리 만무한 것처럼.

나는 우리 모두가 어서 빨리 과거의 인물론 만담에서 벗어날 것을 원한다. 핵심은 이렇다. 보이지 않는 배후를 꿰뚫어 볼 줄 아는 눈이 필요한 것이다. 노무현은 빙산이 수면 위로 돌출시킨 일각에 불과하다. 설사 내 한 표가 노무현을 패배시키고 이회창을 당선시키는 소설 같은 일이 벌어진다 할 지라도 나는 민주당의 대통령 후보를 지지할 수는 없다. 내가 현재의 지배세력을 지지하지 않기 때문이다.

나는 노무현을 지지하지 않는다. – 조진호[펌]”에 대한 3개의 댓글

  1. 인생도 그렇고 정치도 그렇고 보드판에 썼다가 싹지워버리고 다시 깨끗이 맘에 드는것들만 골라서 쓸수는 없는 노릇아닌가 생각해봅니다.
    자신의 정치적 이념을 확실히 표현하는 윗글은 트집잡을 수 없는 글입니다.
    하지만 노무현을 둘러싼 세력이 님이 생각하는것만큼 다 개판은 아니며
    그들에게 힘을 실어줄수있는것도 의미있는 일입니다.
    '순수주의에서 나타내는 분노는 언제나 정당성을 획득할수 있는법'이니
    조진호님의 의견에 하자가 있는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노무현이라는 별 하자없는 정치인(님이 아주 잘정리 하셨더군요.)이
    대통령 후보로 나온이상 그를 지지하는것을 '인물위주의선택'이니 하면서 싸잡아 욕할필요는 없습니다.

    선거는 님이 지적한 대로 혈투이고 전쟁이니까요.
    이겨야되는 전쟁말입니다.

    대한민국에서 대통령은 가장 많은 것을 바꿀수있는 '현실적인 힘'을 가진 사람입니다. 거기게 희망를 거는 민초들.국민들을 한심하다고 나무라는것은
    오바입니다. 부디 님의 생각 '글로써 말로써' 휘 날라가지 않게 몸으로 움직이는 삶이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전 아직도 노무현같은 '별하자없는' 정치인이 태클당하고, 후단협과 김민석같은 뻔뻔스러운 인간들이 자신들의 몫을 찾아 난리를 치는 현실이 엿같아서…상식이 현실적인 힘으로 그리고 정치라는 허울좋은 포장으로 내쳐지고있는 현실이  엿같아서 '그래서라도' 노무현을 지지하렵니다.

    (노무현이 대통령이 되는것만큼 민주노동당이 정당 구조의 한쪽축을 차지하길 바랍니다. 그래서 한표를 들고 노무현을 지지하는 마음이 몸시 불편하긴 하지만 그래도 님이 말한대로 선거에서는 이겨야 하니  전 노무현을 지지합니다..)

    선거국면에서-보통의사람속에서도 마찬가지지만-
    비판의 화살은 민주노동당의 권영길 지지자들이나 민주당의노무현 지지자들에게 쏘아대야 하는것이 아니라 (하나라당의이회창 지지자들이나 는 넣어야 될지 야릇하네^^) free-rider들에게 돌아가야 하지않을까 생각해봅니다.
    그러한 관점에서 제가 몇자 적어보았습니다.

    ——————————————————
    아랫글은 지난 4월 25일자 시사저널에 실린 고종석의 글
    ———————————————————-
    우선 군걱정으로 몇 마디 얹는다. 나는 <시사저널>의 스태프가 아니다. 그렇다는 것은 이 글이 <시사저널>의 문화적·정치적 입장과 무관하다는 것을 뜻한다. 그러나 나는 <시사저널>의 오랜 독자로서, 이 글이 지닌 정치적 편향이 이 잡지의 문화적 음역(音域) 바깥에 놓이지는 않으리라고 판단했다.

    “지금 ‘노풍’이라고 불리는 현상의 한 측면은 우리 사회에서 양적으로 다수파이면서 문화적으로 소수파였던 집단과 그 동조자들이 제 몸집에 걸맞은 문화적 몫을 요구 하는 것이다. 이들은 지금 낡은 가치의 사다리를 손질하고 싶은 것이다.”

    누가 민주당의 대통령 후보가 될지 단정하기는 아직 이르다. 그러나 나는 개인적으로 노무현씨가 후보로 뽑히기를 바란다. 그리고 나아가서 올 12월에 그가 이 나라의 다음 대통령으로 뽑히기를 바란다. 그 이유는 많다. 그것을 한 문장에 구겨 담자면 노무현씨가 우리 사회의 문화적 소수파를 대표하고 있기 때문이다. 내가 문화적 소수파라는 말로 가리키는 것은 사회 통념과 관행의 질서 속에서 불이익을 받고 있는 집단이다. 기존 가치 체계의 변두리에 자리 잡은 집단이라고 바꾸어 말할 수도 있겠다.

    문화적 소수파는 양적(量的) 소수파와 포개질 수도 있고 어긋날 수도 있다. 예컨대 우리 사회에서 이른바 명문대 졸업자들은 양적 소수파이면서 문화적 다수파다. 여성은 양적으로 남성과 엇비슷하지만 문화적으로 소수파다. 노동자는 양적 다수파이면서 문화적 소수파다. 장애인이나 외국인 노동자는 양적으로도 문화적으로도 소수파다. 지금 ‘노풍(盧風)’이라고 불리는 현상의 한 측면은 우리 사회에서 양적으로 다수파이면서 문화적으로 소수파였던 집단과 그 동조자들이 제 몸집에 걸맞은 문화적 몫을 요구하는 것이다. 이들은 지금 낡은 가치의 사다리를 손질하고 싶은 것이다.

    문화적 소수파의 주장이 오히려 정당할 수도

    흘끗 보아도, 노무현씨의 삶과 주장에는 문화적 소수파의 흔적이 짙다. 그의 정규 교육은 상업 고등학교에서 끝났다. 그래서 한나라당의 최 아무개라는 사람으로부터 ‘교육을 제대로 받지 않은 사람’이라는 말도 들었다. 노무현씨는 고등학교 졸업 이후의 이력을 통해서 한 사람의 최종 학력은 그의 지적 능력과 별 관련이 없다는 것을 명쾌하게 입증했지만, 그것이 최 아무개씨에게 깊은 인상을 준 것 같지는 않다.

    최근 한나라당의 대통령 후보가 되겠다고 나선 그 최 아무개씨는 서울대 법대를 나왔다. 나는 민주당 경선에서든 대통령 선거에서든, 자기 교육 배경이 특별히 자랑스럽지 않은 사람들은 모두 노무현씨를 지지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 물론 최 아무개씨만큼 ‘교육을 제대로 받은 사람들’ 가운데 노무현씨를 지지하는 사람이 있으면 말릴 생각은 조금도 없다.

    노무현씨는 한반도에 평화를 정착시키기 위한 대북 화해 정책이 계속되기를 희망한다. 그는 또 공기업의 민영화나 정리 해고가 너무 섣불리 이루어져서는 안 된다고 주장한다. 그는 국가보안법을 없애고 굳이 남겨두어야 할 조항이 있다면 형법에 흡수시키는 것이 좋겠다고 말한다. 이 모든 주장 때문에 그는 민주당 안의 경쟁자와 한나라당으로부터 ‘좌파’라는 소리를 듣고 있다.

    물론 나는 그가 좌파라는 주장에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 그의 주장 대부분에 공감하는 내가 스스로를 우파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나는 혁명을 꿈꾸지 않는 좌파는 좌파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또는 적어도 시장 경제를 옹호하는 좌파는 좌파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노무현씨는 혁명과 거리가 먼 사람이고, 시장 경제를 옹호한다고 분명히 밝혔다.

    그러나 만약에 그의 정적들이 주장하듯 노무현씨가 구태여 좌파가 되어야 한다면, 그 좌파는 우리 사회에서 비록 문화적으로는 소수파이겠지만(왜냐하면 ‘좌파’라는 낙인은 통념과 관행에 매개되어 불이익을 낳으므로) 양적 다수파인 것이 확실하다. 노무현씨의 ‘좌파성’은 평화 애호, 복지 중시, 인권 존중 같은 요소들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런 지향은 우리 사회의 구성원 다수가 공유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나는 우리 사회의 ‘좌파’가, 곧 전쟁에 반대하고 복지와 인권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노무현씨를 지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지금 노무현씨는 우리 사회의 문화적 다수파와 유기적으로 연결된 몇몇 특권적 신문들로부터 십자포화를 맞고 있다. 그리고 거기 의연히 맞서고 있다. 그 의연함이 지속될까?
    정녕 그러기를 바란다. 일관성은 그의 또 다른 매력이었다. 그러나 늘, 희망은 흐릿하고 불안은 또렷하다.

    고종석(소설가)
    ———————————————————————

    1.
    1998년 유시민은 '대선의 법칙'이라는 책에 디제이는 절대 대통령에 당선될 수 없으니 대안을 찾아야 한다며 여러가지 대안을 '공개적'으로 내놓았다. 내가 보기엔 그것은 상당한 '용기'이다.

    대부분의 진보적임내 하는 (내가 보기에는 손톱만큼도 진보적으로 살지도 않을 뿐더러 살려는 노력도 않하고, '진보'라는 이름을 팔아먹는) 가방끈과 먹물, 쓰레기들은 자신의 정치적인 입장은 '이렇다' 라고 확실히 밝히지 않은체 결과를 기다리고 있었다.
    결과가 나오면 한편으론 진보정당을 팔아먹고 한편으로 디제이를 칭찬하거나 씹으면서 또 먹고 살테니..

    나는 그래서 결과적으론 그의 예상이 빗나가긴 했지만,
    유시민의 처한 행동은 칭찬받아 마땅한 '용기있는 상식적인 일'이라고 생각된다. 그리고 98년 대선이후 그는 자신의 이러 저러한 판단은 오류가 있었음도 시인하면서 새롭게 대안을 내놓기도 했다. 이것이 상식이다….

    난 노무현을 '진심으로' 지지한다.
    또한 민주노동당이 하나의 진정한 진보정당으로 자리매김하는것도 그만큼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선택의 표가 한장 밖에 없는 상황에서 둘을 매치시키는것이 불편하긴하다.

    하지만 중요한 문제는 그 불편이 아니다.
    노무현을 '진심으로' 지지하지 못(않)하는 사람들중에 상당수가 그 결과에 기대어 생각하기 때문이 아닌가? 그가 되건 안되건 자신의 정치적인 이념에 따라 자신있게 말하고 투표하라..그것이 상식이다!!!!!!!!!!

    2.
    바보같이 '사람' 을 믿냐??
    나이가 들고 세상살이가 대게 어떤것인지를 조금씩 느껴갈 즈음에 다가오는 현실이 '사람'이란 짐승을 어느 정도까지 믿어야 하는가의 문제이다.
    'noble lie' 라고 하는 정치의 영역에서 수없는 배신과 야합에 익숙해져 있는 우리로서는 그 판에 몸을 담고있는 어느 누구도 온전히 믿을수는 없는 노릇이다. 사실 그것이 현실이다.
    산속에서 혼자살지않고, 평범하게 9시뉴스를 보며 자식걱정,집걱정등 일용할 양식을 하루하루 걱정하며 살아갈 사람들이라면 그 중에 '최선'을 선택하는것이 옳다고 본다.

    세상이 어케 돌아가든 상관없는 자들이 투표를 보이콧하는것을 목숨걸고 막을 생각은 없다.
    (그들의 염치없는 free-rider 기질이 얄밉고 짜증나긴하지만…)

    신영복 선생이 '우직한 나무가 숲을 지키고 세상을 바꾼다'고 했듯이
    나는 노무현이라는 별 하자없는(딴지걸 사람도 있겠지만…내가보기엔 그렇다..)품질의 정치인이 제 뜻을 '힘있게' 펼쳤으면 하는 바램이 있다.

    내가 짜증나는건 정치에 무관심한것,
    자신의 영역에서나 안락함을 찾는것이 현명하고 지혜로우며,
    정치하는놈들 다 똑같지 어차피 기득권세력이 자기들 몫을 가지고 아웅다웅하는거 아닌가하는 냉소를, 우리사회에서 그것도 젊고 가방끈이 어느정도 되는 인간들이 '쿨함'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너도 나도 모두가 그렇게 살면 '쿨하게' 살지 못할것이다.
    역사는 항상 그랬다.
    넋놓고 멍하니 안락함만을 추구할때 뒤통수를 쳐왔다고 하지 않던가..!!

    '사람'을 믿는수밖에…

    3.
    “노무현은 급진적이야!”
    “노무현은 좌파다”
    웃음도 안나온다.
    우리나라는 이 정도로 염치없는 엉터리들이 판을 친다.

  2. 윗글을 쓴 조진호입니다. 10년이 지나 하자 많은 제 글을 이렇게 우연히 다시 읽으니 부끄럽네요. ^^

    • 아, 안녕하세요.
      저도 오랜만에 들춰 보니 어디서 글을 퍼 왔는지 출처도 제대로 안 적어 놨네요;;
      당시 저 역시 민주노동당원이었고 주변에 노무현에 대한 비판적 지지가 횡행할 때 마음을 다잡는 데 님의 이 글이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지금은 그 때 우려했던 신자유주의 한가운데, 어쩌면 막바지에 와 있는 것 같고 민주노동당도 보시다시피 보기 좋게 갈라졌네요.
      벌써 10년이 지났다니, 제가 더 나아지지 않은 것처럼 세상도 그런 것 같아 힘이 나질 않네요.
      아무튼 좋은 글 덕분에 그 때 저는 흔들림 없이 권영길을 찍었습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짧은 주소

트랙백 주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