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다 보니 이틀 연속을 촛불집회에 나갔다.
이틀 모두 가두 행진이 벌어졌다.
어제는 약 10만명 정도가 모였다고 한다.
대학로에서 등록금 인상반대 투쟁 집회를 하던 전국 각 대학생 수천명과 함께 시청으로 갔는데 시청에도 와 있는 사람들이 엄청 많더라.
유모차를 끌고 온 아주머니들부터 예비군 머리에 촛불 모양 조형을 달고 온 여학생들, 군복 입고 온 디씨 밀리터리 갤러리 회원들까지 구성원도 다양했다.
청운동 사무소에서 소규모 촛불문화제를 하던 수십명이 강제 연행됐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시청에서 벌어지던 문화제는 급히 정리되고 바로 청와대 방향으로 행진.
진입로를 막고 있던 전경들을 따돌리고 쫓기고 하는 수차례의 추격전 끝에(서소문로에서 서대문 거쳐 독립문까지, 그리고 사직터널을 지나 세종문화회관 뒷쪽 골목을 통과해 광화문사거리까지) 효자동과 삼청동쪽 청와대 입구까지 진입했다.
최근 몇일간 새벽이 되면 전경들에게 쫓겨다니던 시민들이 노하우를 익혔는지, 이제는 산개하고 교통통제가 되지 않은 도로를 확보하면서 전경들의 경로차단을 따돌렸다. 대단했다.
문화제 때 촛불소녀들이 ‘뽀뽀뽀’를 개사해 부른 노래[1]아빠가 출근할 때 기름값 엄마가 시장갈 때 미친소 우리가 학교가면 0교시 우리들의 수면시간 4시간 우리는 민주시민 촛불소녀들 미친소 민영화 … Continue reading처럼, 시민들은 이제 이명박의 정책 전체에 대해 거부하고 있다.
그리고 이명박 하야를 외치는 빈도가 늘어났다.
물대포도 나오고 전경들을 밀어재껴 저지선을 뚫고(난 사이에 끼어 죽는 게 아닌가 하는 공포마저 들었다) 하는 격한 상황도 벌어졌다.
하지만 비폭력을 외치며 시민들은 스스로의 흥분을 자제하고 있었고, 거의 모든 사람들이 들고 있는 카메라와 캠코더는 상황을 실시간으로 중계하며 인터넷에 퍼지고, 2002년 월드컵 때 쓰던 ‘대~한민국’ 구호부터 ‘임을 위한 행진곡’ 까지 온갖 시대와 장르를 넘나드는 구호와 노래는 특정 집단이 아니라 말 그대로 모든 시민이 주도하는 집회라는 것을 증명하고 있었다.
돌아가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인터넷으로 상황을 지켜보다 새벽에 뛰쳐 나오는 사람들도 있고(확인되지는 않았지만 2시경에는 상암에서 붉은악마 2~3만명이 사직터널을 지나 이리로 오고 있다는 소식도 들렸었다) 해서 인파는 새벽에도 많이 줄어들어 보이지 않고.
시민들은 이 상황을 축제처럼 즐기기까지 하는 것 같다.
14시간 정도를 걷고 뛰고 하다 보니 체력이 바닥나고 온 몸이 쑤셔 귀가했는데, 4시 30분경부터는 본격적인 전경들의 진압이 시작됐다는 얘기도 들리고…
어쨌든 이거 뭔가 대단히 거대한 움직임에는 틀림이 없다.
이 정도일줄은 몰랐는데, 이제는 뭔가 시민들이 바라던 바가 가능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 정도.
게다가 이제 6월이 됐으니 87년 6월을 떠올리며 시민들은 더 모이고 불어날 기세다.

각주

각주
1 아빠가 출근할 때 기름값 엄마가 시장갈 때 미친소 우리가 학교가면 0교시 우리들의 수면시간 4시간 우리는 민주시민 촛불소녀들 미친소 민영화 대운하 싫어…뭐 이런 가사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짧은 주소

트랙백 주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