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촛불집회 사진.
5월 31일 나는 대학로 – 광화문 – 서대문 – 사직터널 – 삼청각의 경로로 일행을 따라 다녔고 다음날 새벽 처음으로 물대포를 봤다.

낮 12시쯤 대학로 주변 골목길을 산책하고 마로니에 공원에서 대학생들의 집회에 참석한 후 일행을 따라 시청 광장으로 행진.
시청 광장부터 광화문까지 그 일대를 가득 메운 시민들에게 청운동에 일부 촛불집회 참여 학생들이 연행됐다는 소식이 들리고, 이에 흥분한 시민들이 청운동과 청와대 방면으로 행진 시작.
나는 이 때 가장 후미에 있었고 그 위치를 유지하고 싶었지만 갑자기 행진 방향이 반대로 바뀌어 중앙일보 방향으로 움직이기 시작.
중앙일보 사옥 근방에서 나는 얼떨결에 가장 선두에 있게 됐는데, 이 때 깃발을 든 일행이 갑자기 소리를 지르며 달리기 시작.
나는 무슨 영문인지 모르고 함께 달리기 시작했는데, 그 달리기가 서대문 – 사직터널 – 경희궁의 아침을 지나 다시 광화문에 이르기까지 멈추지 않았다.
독립문 근처에서부터 전경들과 몇 미터 사이에 두고 추격전이 벌어졌고 순간적으로 여러 갈래로 흩어진 시위대는 당황한 경찰을 따돌리고 다시 광화문으로 집결.
상황은 이미 청운동, 삼청각, 효자동 세 지점까지 시위대가 진출하는 데 이르렀고 각 지점에서 청와대까지 진출하려는 시위대와 전경이 대치하게 됐다.
나는 삼청각 지점에 있었는데 또 얼떨결에 떠밀려 대치점 바로 앞에 섰다.
(전방에서 물러 나오는 여성들이 바로 내 앞에서 흥분하며 남자들이 뭐 하냐고, 앞에 나가 저 전경들 좀 밀어 보라고 질책하기에 나는 전방 투입을 거부할 수 없었다 ㅠ.ㅠ)
나름대로 전경들을 있는 힘껏 밀어 보려 했던 나는 오히려 시민과 전경 사이에 끼어 압사 당할 위기까지 몰려서야 잠시 빠져 나올 수 있었다.
바로 그 때 물대포가 발사되기 시작, 바로 앞에 있던 나는 오히려 다행히 물대포를 맞지는 않았고 경복궁 입구 쪽에서 만화책을 태워 손발을 말리는 일행들의 농담 따먹기를 관전하며 즐거워 했다.
잠시 후 소식을 듣고 찾아 온 사진동호회 친구와 형을 맞으러 뒤로 물러났을 때 나는 놀랐다.
대치 국면의 전방은 그토록 치열했지만 후방은 토론하고 담소를 나누는 친구들, 연인들이 평화로운 해방구를 즐기고 있었다.
나는 바로 그 장면이 감동적이었다.
(필름이 떨어져 그 장면을 찍을 수 없었던 것이 후회된다.)
새벽 다섯 시 경까지 동호회 사람과 대화를 나누다 체력이 소진한 나는 집으로 돌아왔고, 그 때쯤 결찰이 강제 진압에 들어갔다는 소식을 접했다.
많은 가능성이 있었고 흥분하고 감동적이었지만 그만큼 한계도 많았던 시간.
(마지막 사진 세 개는 2008년 6월 10일)


(순서대로) α-7, Ilford Delta 100, APX 400, Proimage 100 / T2, Porta 160VC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

짧은 주소

트랙백 주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