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셀

테크놀로지에 잠식 당한 정신. 정신분열과 꿈, 대화, 어린이, 상처받음과 상처입힘 등을 가지고 엮어낸 설정에서 이끌어낼 수 있는 것들이 참 많았으리라 생각됨에도 불구하고 스타일의 과잉에 밀려난 상상력. 그 음침한 어둠 속에서 솟아오르는 필은 없다. 그 정도 기술에 내놓는 쓰레기 블록버스터들보다야 할 말은 있는 듯하지만, 그 할 말이 안 녹아나고 나오려다 다시 들어가 버린다. 기술이 예술과 조화되지 못하고 예술을 먹어 삼킨 꼴이라는 표현 말고는 더이상 할 말이 없다. 그러나, 아쉽다.

엑소시스트

올해 수정 개봉했지만 분명 결말부만으로 따진다면 예전 것이 훨씬 나을 것.(진정한 엑소시스트 메린 신부마저 죽고 고뇌하는 카라스 신부가 그의 몸에 악마를 가두고 자살하는 엔딩이 악마를 물리쳐 내는 엔딩보다 더한 위기감을 고조시킨다) 70년대 미국 중산층의 욕망을 자극적으로 잘 건드린 공포영화. 남편과 헤어졌지만 영화 배우로 풍요로운 생활을 보장받으며 딸과 행복하게 살고 있는 맥린 부인. 중산층의 가치를 대변하는 그녀를 위협하는 악령. 그 악령은 단순히 보기에 두려운 존재가 아니라 그녀의 딸에 스며들어 그들의 삶에 침범하면서 그들의 삶 전체를 공중분해시키는 존재. 이 위협적인 타자를 어떤 부류로 상정하고 바라볼지는 자유. 우리는 맥린 부인의 입장에 서서 그들의 단란한 가정이 악령의 위협으로부터 지켜지기를 바라면서 카라스 신부와 메린 신부의 악령 퇴치 작전의 엄숙함에 깊숙히 몰입한다. 남편 없이도 꿋꿋이 살아나가는 맥린 부인이 유일한 낙이라 할 수 있는 딸마저 잃어버리지 않을까 노심초사하는 위기의식을 공유하면서 그 두려운 존재의 정체는 그들에게(좁혀 말한다면 경제적으로 당당히 독립한 커리어 우먼에게) 과연 무엇이었을까를 생각해 본다.

DVD는 기본 영화 외에도 다양한 메뉴가 추가되어 있고 그것을 골라볼 수 있는 재미가 쏠쏠하다. 엑소시스트는 그 타이틀 하나 가지고 무려 다섯 시간을 우려 먹었다. 당시 TV 광고들, 극장 예고편, 감독, 배우 및 각종 스탭들 인터뷰와 비사, 콘티들 등등…리모콘 가지고 깨작거리는 것이 즐겁다. 하지만 구형 TV에서 보면 비디오나 큰 차이 없다. 컴포넌트 단자는 커녕, 둥그런 컴포짓 단자 하나 딸랑 있는 데다 스피커 하나에서 구질구질한 소리가 나오는 TV란…ㅠ.ㅠ…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돈 없으면 아무것도 안된다. 하지만, 쓸모 없어 처리를 요하는 AV 장비가 있는 분은 급히 연락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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